K-Culture Valley Master Plan

행복도시 한문화도시 마스터 플랜


Location: Happy City, Sejong-si

Type: City Master Plan

Year of Design: 2015

행정중심복합도시 한문화단지 조성 기본계획 수립 연구


행복도시를 지속가능한 모범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품격 높은 문화도시로서의 미래 문화비전을 제시하는 상징 공간인 한문화단지 조성의 기본계획 마련



터잡기/입지선정

-한문화단지의 입지는 행복도시의 상징적인 장소성, 접근의 용이성, 풍부한 자연환경의 활용가능성, 풍수지리적 해석의 가능성 등 복합적 상황을 고려하여 선정 해야 한다. 

-터잡기는 배산임수, 둘러싸임, 남향경사, 자연지형의 활용, 친자연적 방법론 등 기존 자연을 최대한 보전하고, 주변 자연과 조화로운 풍경을 위한 부지 조성을 위한 전통건축물의 구축 방법론이다.

배치축의형성/조망대상과 조망점

-조망대상(주산)을 향한 조망점(view point)으로 인해 만들어진 방향성으로 주요 배치 축(axis)을 형성한다.

-남향배치, 방위에 대한 개념, 경관 조망점의 복합적 관계는 외부공간과 건축물 배치의 원칙과 기준을 만든다.  

주요 상징거리의 형성/상징축의 형성

-지형과 조망점로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배치 축(axis)에서 단지의 시작점과 단지의 상징건축물을 연결하는 주요 축(axis)을 상징거리로 형성한다.

-지형에 의해 계단과 단으로 형성될 수 있으며, 다양한 외부마당이 연결되는 척추(spine)와 같은 보행공간이 된다.

보행공간 네트워크  / 외부공간의 연계

-각각의 다양한 외부공간들은 각각의 건축물에 포함되는 외부공간들이며, 그 건축물의 기능에 적합한 공간 분위기를 연출하는 외부공간이다

-외부공간들간의 연계는 상징거리처럼 과정적이고 단계적인 연계방식이 있고, 마당의 중첩을 통한 연계방식이 있다.

차량공간 네트워크/외부공간구조의 형성

-한문화단지는 지형 차이를 이용한 보차 분리, 보행공간의 언더패스 방식의 차량순환동선 형성 등 차량동선 네트워크와 보행동선 네트워크의 분리를 원칙으로 한다.   

-주요 기능별로 집약된 주차 시스템, 쿨데삭(cul-de-sac)을 활용한 순환구조로 구성된다.

한문화단지 단계별 조성방안

1단계 : 기반여건조성

2단계 : 한문화단지 기능 본격화

3단계 : 한문화단지 확산

4단계 : 발전적 진화

한문화단지 기본구상과 도입기능 제안 (PROGRAM)

한문화 개념을 한국의 얼/맛/맛/흥/정/인물 6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이를 교육, 창작, 유통, 체험, 공연, 숙식의 6개의 기능과 8개의 시설 종류로 분석하였음.


한문화단지 마스터플랜 (STRUCTURE)

한문화 정체성을 확립하여 일상과 축제가 있는 자생 가능한 한문화 클러스터 구현을 목표로 함. 터잡기/조망대상과 조망점/ 상징축 형성/ 외부공간/ 전이공간/ 집합성/ 한문화 요소의 적용 등의 전통공간 구성원리를 적용한 마스터플랜을 계획하고 이러한 개념이 집약된 핵심공간으로 한문화 상징거리를 제안함. 


한문화 건축,공간 요소적용 (ELEMENT)

직접적 인용방식과 재해석을 통한 은유적 방식을 병행하고, 한문화의 미래가치를 위한 보편성을 확보하여 행복도시의 문화적 정체성을 상징할 수 있는 요소를 도출하였음. 주요요소로서 마당과 전통정원/ 공공건축물/ 공공공간/ 가로환경시설물/ 공공시간매체와 간판/ 색채계획 등의 세부디자인 가이드를 제안하였음.